김수연 / 학교급식 모니터링단 단장
본문
1. 친환경 가공식품 품목 및 지원 확대
손만 뻗으면 일상에서 식품첨가물로 범벅이 된 음식들과 저가 가공식품이 넘쳐나고 있으니 알고도 모르고도 아이들에게 그러한 음식을 먹이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학교급식 모니터링단 활동과 시흥시급식지원센터의 NON-GMO 가공식품과 식품첨가물 교육을 통해 GMO 식품, 식품첨가물의 실체와 마주하게 되고 심각한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학교급식 NON-GMO 차액지원 사업은 편리함에 가려진 가공식품의 유해성으로부터 위협받고 있는 아이들의 건강을 지켜주며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에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하며, 학교급식지원센터와 지자체의 협력으로 차액지원사업의 예산이 더욱 확보되길 기대합니다.
2. 수산물 공동 구매 사업
냉동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과 업체의 위생상태 등 늘 걱정하고 염려하던 것을 눈으로 직접 확인 한 후로 학교급식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졌습니다.
수산물 업체와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상호 이해와 협력으로 신선한 수산물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육식 위주의 식단에서 벗어나 균형있는 식습관을 학교급식을 통해 키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학교급식 거버넌스 형성
시흥시 학교급식지원센터의 큰 원동력이 되었던 것은 “학교급식 거버넌스 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민.관.학 거버넌스를 통해 학교 급식에 관련한 다양한 당사자들이 모여 서로 협력하고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주었고 10년 동안 다양한 성과들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학생과 학부모에게 학교급식에 대한 신뢰가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안전한 먹거리와 친환경 농업 가치의 소중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과거 10년 동안 이룬 시흥시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성과들은 앞으로 시흥의 100년 먹거리를 책임질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늘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