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숙 영양 선생님 / 학교급식개선연구회 회장
본문
1. 수산물/친환경 가공식품 공동구매 사업
수산물 / 친환경 가공식품 등 학교급식 식재료 공동구매 사업이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영양교사로서 센터에서 가공장 위생 관리 및 안전성 검사를 진행해 주어 공급 식재료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이 해소되고, 전반적으로 공급 식재료의 품질이 높아졌음을 실감합니다. 또한 공동구매 업체를 선정해 추전하는 방식의 공동구매는 업체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영양교사로서, 식재료에 대한 신뢰도와 품질을 높일 수 있어 더 건강한 급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고마운 마음이 듭니다.
2. 건강 식생활 및 체험교육 지원
학교급식은 아이들이 평소에 먹던 음식들에 비해 염도가 낮은 편입니다. 영양 교사로서 아이들의 입맞에 맞춘 건강한 급식을 공급하는데 늘 어려움이 있습니다. 전통장, 친환경 가공식품을 사용할 때는 더더욱 그렇죠. 센터에서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건강 식생활교육은 친환경 급식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학생·학부모들을 설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으로 친환경 급식이 확대될 수 있도록 힘써주세요!
3. 친환경 햇토미 학교급식 공급 확대
2008년도를 시작으로 햇토미가 학교급식으로 공급되었습니다. 2017년 첫 무농약 인증을 받은 후에 2018년부터 점차적으로 친환경 햇토미 공급을 확산하였고, 2020년부터 유치·초·중·고등학교까지 무농약 햇토미를 공급한 점이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시흥시에서 생산된 로컬푸드이자 안전한 무농약 쌀을 학교급식으로 공급하는 점이 학교급식을 더 건강하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센터를 응원하겠습니다!